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이야기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앵커브리핑 신문브리핑 9/22

9월 2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한국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 중구의 '한국의 집‘에 프랑스 요리학교와 식당이 들어서기로 예정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는 청와대가 개입해 이틀 만에 수백억 원을 끌어모았다는 등의 의혹에 휩싸인 미르재단이라고 합니다.
박 대통령의 ‘한식과 프랑스 요리의 창조적인 융합’이라는 한 마디에 일사천리인 게지... 대단해요~

2. 경주를 방문한 박 대통령이 흙을 밟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습의 사진 한 장 때문에 온라인에서 거센 비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진은 확인 결과 피해복구에 사용되는 작업용 흙을 밟으면 안 된다는 권유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무리 미워도 이런 사진 한 장으로 그러진 말자고요, 그거 말고 잘못한 게 어디 한두 가지랍디까?...

3.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더민주당과 정의당 등 두 야당이 공동 제출했습니다.
애초 이번 해임건의안은 야 3당이 함께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국민의당은 막판 논의 끝에 불참하기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여소야대 만들어 주면 뭐하냐고... ‘이럴 줄 알고~ 강행했지~’ 딱 이거네...

4.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이 사드 배치가 결정되면 자신부터 배치 지역으로 이주해 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 역시 '그럴 용의가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맞장구를 쳤습니다.
무슨 장소팔, 고춘자 만담하는 것도 아니고... 싫다는 김천, 성주 주민 다 이주시키고 거기가 사시던지~

5. 검찰이 '스폰서·사건청탁' 의혹과 관련, 김형준 부장검사의 주거지를 압수 수색했습니다.
감찰에서 수사로 전환한 지 열흘이 넘은 시점에 이뤄진 압수수색에 늑장 대처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열흘이면 증거를 씹어 삼켜도 소화하고 남았겠다... 증거를 찾겠다는 건지, 증거를 잘 감췄는지 확인을 하겠다는 건지... 아리송해~

6. 병사로 복무 중인 4급 이상 고위공직자의 직계비속 658명 중 356명(54.1%)이 비전투 병과에 배치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는 전체 병과에서 비전투 병과가 차지하는 평균 비율 33%(육군 기준)를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몸이 성하지 않거나 기막히게 재수가 좋거나? 결국 금수저는 타자치고, 흙수저는 삽질하는 거지요...

7. 내일 전국의 은행원들이 하루 동안 파업을 한다고 합니다.
일부 지점이 문을 닫는 일이 생길 것으로 보여 은행 볼일 있는 분들은 오늘 미리 갔다 오셔야 할 것 같습니다.
뭐 좀 대화를 해 가면서 하면 안 되는 건지... 결국, 성과연봉제 밀어붙이다 여럿 피곤하게 생겼습니다.

8. 국립대 병원인 충남대 병원이 지난 4년 동안 엉뚱한 의사에게 진료를 맡겨놓고 이른바 선택진료비를 부당하게 징수해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해외로 유학 간 의사가 진료했다며 환자로부터 돈을 받아 챙기기도 했습니다.
전립선 수술비용이 타 병원보다 1천만 원이나 비싸더만... 이제는 사기까지... 국립대 병원 맞아?

9. 올여름 폭염과 가뭄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배춧값이 치솟자 포장 김치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최근 가격이 조금 내려가기는 했지만, 여전히 비싼 배추로 김치를 만들어 먹느니 완제품 김치를 사 먹는 게 낫다는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양념까지 다 한 포장김치가 더 싼데 누가 힘들게 담가 먹겠어... 솔직히 담글 줄 모른다고 말할까?

10. 일본의 세계적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를 올해 가장 유력한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거론하면서 한·일 양국 문학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본에선 하루키와 노벨상 수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반면 한국은 고은 시인의 수상 실패 이후 가라앉은 분위기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작품이 어디 못나서 그런가... 근데 사실 배가 좀 아프긴 해... 쩝~

11. 올해 초·중·고등학교 학생 중 6만여 명이 심리상태에 대해 전문가의 추가 검사나 상담이 필요한 '관심군'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관심군으로 분류된 학생 중 30%는 학부모의 거부 등으로 아무런 조치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게 다 입시 경쟁에 몰린 스트레스 때문은 아닌지... 근데 거부하는 학부모는 뭐야?

12. 질병관리본부가 올해 중·고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6만8043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성관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는 전체의 5%였습니다.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는 응답자의 10%가 성관계를 했다고 답했으며, 성관계 시작 연령은 만 13.2세인 중1 때라고 답했습니다.
이 기사 보고 괜히 애 잡지 마세요... 무조건 안돼가 아니라 그릇된 성 지식부터 바꿔야 하는 책임은 우리한테 있지 않겠어요?

13. CJ제일제당을 비롯한 국내 주요 식품 대기업 5곳이 약 5년 6개월에 걸쳐 1천만 톤이 넘는 유전자변형 농산물을 수입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식약처는 ‘기업 영업비밀’을 이유로 GMO 수입현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경실련이 대법원까지 가는 소송을 벌인 끝에 정보공개가 이뤄졌습니다.
뭔 기업의 영업비밀을 식약처가 알아서 지켜주겠다는 건지... 개, 돼지 사료 주듯이 주는 대로 먹어라 이거야?

14.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손해보험사’들이 지진 특약 판매를 갑작스럽게 중단하거나 가입 조건을 제한해 논란입니다.
지진 특약이란, 화재보험에 가입하면서 지진 피해에 대비해 별도로 추가하는 담보를 말합니다.
하여간 얌생이들... 이름부터 ‘손해 안 보는 보험사’라고 바꾸지 그래~

15. 지진 발생 시 기상청보다 ‘지진희 갤러리’에 글이 올라오는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에 착안해 만든 텔레그램 메신저 '지진희 알림'이 화제입니다.
어제 규모 3.5의 여진이 다시 발생하자 ‘지진희 알림’ 채널의 알림이 기상청 지진정보 서비스의 트위터 계정보다 더 빠르게 지진을 알렸습니다.
이거야 원... 웃을 수도 없고... 암튼 지진희 씨 고마워요~ 근데 여기다 인사하는 게 맞아?

16. 5·18민중항쟁의 산 증인이자 민주화운동에 평생을 바친 조비오 신부님이 췌장암 투병 중 선종해 광주지역이 슬픔에 잠겼습니다.
신부님은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시민수습위원으로 활동해 옥고를 치렀으며 이후에도 민주화운동에 헌신해왔습니다.
통장의 잔고는 0원... 장기, 책, 기물까지 모든 걸 기증하고 떠나신 신부님... 부끄럽고 고맙습니다.

17. 10년 전 뇌사자로부터 신장 이식을 받았던 50대 남성이 뇌사에 빠지자 이번에는 자신이 환자 3명에게 새 생명을 선물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족의 뜻에 따라 간과 각막 2개 등 고인의 장기는 추석 연휴 기간인 지난 17일 환자들에게 이식됐습니다.
생명도 나눔의 실천이 가능하다는 것...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고맙습니다.

18. 불이 난 원룸으로 뛰어들어 모든 주민들의 목숨을 살린 28살의 안치범 씨가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 주위를 안타깝게 했습니다.
어머니는 ‘아들 잘했다’라는 마지막 말을 건네고는 뜨거운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런 분들의 희생이 있기에 세상을 향한 희망을 보게 됩니다. 어머님께 많은 위로가 있기를... 고맙습니다.

@한민구, ‘사드, 비밀리에 도입했다면 좋았을 것’. 솔직해 좋다~
@인권위, 평생교육진흥원 ‘진보냐 보수냐’ 황당 면접 조사. 친박인지 확인?
@일본 압박으로 유럽 첫 '평화의 소녀상' 독일 설치 무산. 이런 개새...
@오늘 노동, 농민단체 서울역·대학로 대규모 집회. 응원 그리고 양보~
@황교안, ‘위안부 합의, 많은 분들이 다행이라 생각’. 뭐가 보이겠어~
@KBS 계열사의 임원 74명 전원이 KBS 출신. 계열사니까?...
@내달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대상 '독감 무료접종'. 꼭 챙기세요~
@롯데그룹 오너일가, 전원 사법처리 위기. 핵심은 없는 맹탕...

당신은 항상 영웅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항상 사람은 될 수 있다.
- 괴테 -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아직도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어쩌면 이 시대에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영웅으로 살라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오늘 소식 중 세 가지가 우리에게 희생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세상을 떠나신 분들의 이야기였습니다.

사람답게 사는 것 그게 정말 우리에겐 영웅일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오늘 사람다운 모습으로 온전히 하루를 보내길 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JTBC 손석희 앵커브리핑]
사람들은 지쳐가는 것 같습니다

앵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지쳐가는 것 같습니다.

그 뜨거웠던 여름에… 가을이 돼도 풀리지 않는 취업난에… 잊을만 하면 한 번 씩 터뜨리는 핵실험과 최대 최강을 외치는 대북압박… 그래서 더욱 꼬여가는 남북관계에… 그리고 추석명절을 전후해서 온 나라를 뒤흔들어 버린 지진에…

사람들은 결정적으로 지쳐버린 것 같습니다.

그렇게 지쳐버린 사람들의 머리 위로 두 개의 재단에 대한 의혹이 또다시 무겁게 내려앉습니다.

미르재단, 그리고 K스포츠. 이름조차 낯선 두 재단…

마치 쌍둥이처럼… 서로 닮은 재단 설립 신청서와 그야말로 전광석화처럼… 일사천리로 내려진 허가…

여기에 대기업들이 기다렸다는 듯 쏟아 부은 800억원에 가까운 돈… 재벌 서열에 입각해 참으로 질서 정연하게 내 놓은 그 큰돈들…

그러나 단지 대통령의 해외순방에 동행했다는 것 외엔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선 어느 대기업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는 그 재단들.

장사를 해서 이득을 남기고 남기지 못하면 문을 닫아야 하는 기업들은 무려 800억원 가까이 집어넣은 이 재단들에 대해선 참으로 대범했습니다.

미국 뉴멕시코주 로스웰에 외계인이 떨어졌지만 미국 정부가 이를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에서 출발한 그 유명한 음모이론은 어찌하여 이 작은 나라에 그렇게도 자주 등장하게 되었는지…

사람들은 또다시 '배후'를 떠올리고 있습니다.

소문이 무성했던 이른바 비선 측근들… 익숙한 이름과 들은 듯한 이름들이 얽히는 사이에 그 누군가는 대통령의 의상과 액세서리까지 챙겨줬다는 주장이 나오고, 사람들은 또다시 뜨거웠던 여름을 더 뜨겁게 했던 누군가를 떠올리기도 합니다.

"언급할 만한 일고의 가치도 없다"
"찌라시보다 못한 폭로를 자꾸 하고 있다"

청와대의 이런 얼핏 명쾌해 보이는 해명을 누구보다도 믿고 싶은 것은 바로 우리들이 아닐까…

사실 우리들은 지난 9월 12일 이후에 당장 또 언제 일어날지도 모르는… 그래서 저녁 8시 32분만 되면 나도 모르게 긴장하게 되는… 새로 생긴 습관만 가지고도 충분히 지쳐 있으니까 말입니다.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사족입니다.

그런데… 대기업들이 십시일반 했다는 그 800억원…
1988년에 열렸던 5공 청문회 중에 일해재단 의혹과 관련돼 증인으로 나왔던 정주영 전 현대명예회장이 남긴 그 유명한 말…

"시류에 순응해야한다"

우리 대기업들이 이 말을 받들어 실천한 것인지요?

# 2016년 9월 22일 신문 브리핑 #

"덧없이 흐르는 세월 가운데서 원망할 일이 늘어가고 상황이 풀릴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을 때 내 마음을 밝히는 등불 하나 켜리라. 감사의 등불!"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해마다 반복되는 ‘쌀 공급 과잉→쌀값 폭락→정부 재정 투입’의 악순환을 막기 위해 정부가 농업진흥지역 해제 등을 포함한 쌀 수급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다음달 14일께 발표하기로 함
- 또 올해 풍년이 예상되는 만큼 10월 중순 햅쌀 생산량이 잠정 집계되는 대로 시장 격리를 위한 수매량을 확정하는 한편 소비 진작책도 내놓기로 함

2. 한진해운 대주주인 대한항공이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산업은행도 조만간 500억원의 자금을 보탤 예정임
- 1100억원가량의 긴급 자금이 하역비로 추가 투입됨에 따라 전 세계 항만에 발이 묶인 한진해운 선박으로 인한 물류대란에 ‘숨통’이 트일 전망임

<< 금융/부동산 >>
1. 일본은행이 국채 등 장기 시장 금리를 직접 조정하는 새로운 금융완화 정책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연간 80조엔 규모의 자금(본원통화) 공급 목표를 사실상 폐지하는 대신 장단기 금리의 안정적 유지에 초점을 맞추기로 함
- 시장에서 제기된 국채 매입 한계론을 어느 정도 인정한 것으로, 마이너스 금리의 추가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옴

2. 국제통화기금(IMF)은 다음달 1일 위안화가 IMF 특별인출권(SDR) 기반통화(바스켓)에 예정대로 편입될 것이라고 21일(현지시간) 발표함
- 중국은 위안화의 IMF SDR 바스켓 편입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세계 2위 경제 대국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자국 통화를 갖게 됨

3. 내년부터 모기업이나 계열회사의 자금 지원 가능성 등을 배제한 해당 기업 본연의 신용등급(자체신용등급 또는 독자신용등급)이 시장에 공개되며, 투자자 등 제3자가 특정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를 의뢰할 수 있는 길도 열림
- 금융위원회는 21일 이 같은 내용의 ‘신용평가 신뢰제고를 위한 시장 선진화 방안’을 발표함

4. 서울 강북권 업무시설 밀집 지역 중 하나인 마포구 공덕역 일대 상권이 빠르게 팽창하고 있음
- 서울 시내 최대 지하철 환승역으로 부상하면서 역 주변 크고 작은 집터와 경의선 지하화 부지에 업무빌딩, 오피스텔, 주상복합 아파트 등 다양한 건물이 잇따라 들어서고 있음

<< 국제 >>
1. 미국 최대 케이블TV·초고속인터넷 회사 컴캐스트가 내년부터 이동통신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함
- 컴캐스트는 NBC유니버설과 드림웍스를 자회사로 보유한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막강한 유선통신·콘텐츠 미디어 경쟁력을 기반으로 모바일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지가 초미의 관심사임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특별인출권(special drawing right)
- 188개 IMF회원국(2015년 11월 16일 현재)이 외환위기를 당했을 때 IMF에서 끌어다 쓸 수 있는 긴급 자금. 1969년 IMF가 브레튼우즈 체제의 고정환율제를 지지하기 위해 내놓은 것으로 국제 유동성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금이나 달러 등의 준비자산을 보완하는 2차적 준비자산으로 마련한 제3의 통화임.
IMF와 각국 정부·중앙은행 간 거래에 사용되며, 미국이 기축통화인 달러를 무제한 공급할 경우 경상수지적자가 확대된 문제가 있어 만들었음.
SDR 보유국가는 이를 다른 회원국으로부터 달러와 유로 등 교환성 통화와 맞바꿀 수 있으며, 금 등과 함께 외환보유액에 포함됨.
SDR의 가치는 당초 금에 의해 표시되었으나 주요 선진국들이 변동환율제를 채택함으로써 1974년 7월부터 가치기준을 세계 무역에서 비중이 큰 16개국의 통화시세를 가중평균하는 방식인 표준 바스켓 방식(standard basket system)으로 변경했고, 그 후 1980년 9월 IMF총회에서는 표준 바스켓의 통화를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일본 등 5개국의 통화로 축소됐고, 2002년 유로화의 도입으로 표준바스켓통화는 달러화, 유로화, 엔화, 파운드화가 됨.
SDR 통화 바스켓 구성 비율은 달러화 41.9%, 유로화 37.4%, 파운드화 11.3%, 엔화 9.4%였음.
이후 2015년 11월 30일 IMF 이사회는 중국 위안화를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 기반통화에 편입하기로 결정했음.
이에 따라 SDR 통화 바스켓 구성 비율은 달러 41.73%, 유로 30.93%, 중국 위안화 10.92%, 일본 엔화 8.33%, 영국 파운드화 8.09%로 재조정되었음
-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2016/09/21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앵커브리핑 신문 브리핑 9/21

2016/09/21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9/21

2016/09/20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앵커브리핑 신문 브리핑 9/20

2016/09/19 - [News] - 경찰 검찰 가판 기사 9/19

2016/09/19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앵커브리핑 신문 브리핑 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