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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이야기

전자·자동차 업종, 제2의 조선업 될 가능성 크다

브렉시트 Brexit, 그리고 글로벌 경제의 성장성 둔화.
우리나라의 제조업 영역에서 봤을 때는 조선업에서의 수주물량이 전반적으로 역성장 하는 시기로 구조조정기에 진입해 문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전자, 자동차 업종에 대한 문제 제기도 참고할 만 하기에 공유 드립니다.

"전자·자동차 업종, 제2의 조선업 될 가능성 크다"

전자부품과 자동차 업종이 제2의 조선·철강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진단이 나왔다. 공급과잉에 따른 타격을 입기 쉬운 구조라는 것인데, 이에 대한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6일 2016년 하반기 산업별 전망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제2의 조선·철강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자부품과 자동차도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선·철강업의 불황이 예견된 참사였다고 평가했다. 한국 산업 포트폴리오에서 이 두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경기 침체 시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글로벌 시장과 포트폴리오 갭이 클 경우 불황기에 진입하게되면 필연적으로 리스크가 발생한다며 조선의 경우 글로벌 포트폴리오는 3~4% 수준인데 한국은 7~12%를 유지해왔고, 철강 역시 수출 비중이 글로벌 포트폴리오에 비해 항상 2~3배 높았다고 설명했다.

전자부품·자동차 업종의 사정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연구소의 분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부품업종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비중은 9.7%인데 반해 한국은 21.7%로 크게 높고, 국내 자동차 비중(13.2%) 역시 글로벌 비중(7.5%)보다 높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358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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