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이야기

아쿠쿠의 오늘 (7월 7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7월 7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정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브랜드로 새로 선정한 ‘CREATIVE KOREA’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문체부는 색깔도 다르고 글자 위치도 다르다는 해명을 내놓았지만, 박근혜 정부가 줄곧 강조해오던 ‘창조 경제’가 비웃음거리가 된 형국입니다.
CREATIVE KOREA가 아니라 ‘Ctrl C, Ctrl V’였던 거야? 이거야 원~

2. 북한이 남북 간 합의를 또 깨고 사전 통보 없이 황강댐을 방류하면서 북한의 의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의 대화 제의를 우리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자 소위 ‘물먹어보라’는 속셈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 먹인 사람이나 물 먹는 사람이나... 답답하다~

3. 군이 북한의 계속되는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응징 차원에서 최전방지역에 대북확성기 방송시설 10여 개소를 추가 설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5~6대를 운용 중인 이동식 확성기 방송 차량도 2배가량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 이렇게라도 대화를 하시게? 좀 시끄럽지 않겠어?

4. 박정희 전 대통령 우상화와 예산 낭비 여론이 비등했던 28억 원짜리 박정희 뮤지컬이 취소될 전망입니다.
대신 박정희 탄신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베토벤 영웅교향곡+김덕수 사물놀이패’ 기념공연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토벤 영웅교향곡이 참 고생이 많다는... 귀가 안 들려 다행인지도...

5. 대선을 앞두고 국정원 여직원을 감금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던 전·현직 야당 의원들에게 무죄가 선고됐습니다.
당시 국정원 여직원이 감금상태로 있었다고 볼 수 없다는 게 재판부의 판단입니다.
대선 과정에서 침 튀기며 감금이라고 주장하셨던 그분... 뭐라고 한 말씀 하시죠~

6.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인 무궁화의 법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시도가 20대 국회 들어 다시 물꼬를 트고 있습니다.
여야 모두 무궁화를 국화 또는 국가상징으로 지정하자는 법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관련 논의도 불붙을 전망입니다.
무궁화가 법적 국화가 아니었구나... 그렇구나... 몰랐네.

7. 최근 몇 년간 휴가철에 외곽으로 떠나지 않고 시원한 도심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시티 바캉스족’은 20∼30대를 중심으로 쇼핑과 브런치를 즐기고 영화를 보는 등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누군 좋아서 그런 줄 아나... 돈이 없어서 그래요~

8.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가 이번에는 미국·유럽 주요 도시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과 캐나다·프랑스·호주·싱가포르 등 5개국 18개 도시에서 서비스하고 있던 ‘우버이츠’가 영국 런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철가방이 배달은 최고인데... 이런 건 세계화 못하나? 이거이 창조 경제지 말입니다~

9. 현직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고등학교 측으로부터 일당을 받고 학생들을 상대로 모의면접을 해 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이 입시컨설팅에 나선다는 소문은 그동안 학원가에 널리 퍼져 있었지만, 이번처럼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난 사례는 처음입니다.
이거 반칙 아닙니까? 아이들에게 반칙을 가르치면 돼? 안 돼? 안 돼요~

10.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이슬람 경전 코란의 1장 1절부터 6절까지를 한글 발음으로 옮겨 놓은 코란 한글판이 퍼지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하려면 안전을 위해 코란을 외우라고 농담 삼아 건네던 이야기가 현실이 됐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영어 한마디 외우기도 힘든데... 코란까지... 이래서 내가 해외 여행을 안 가요~

11. 울산 앞바다에서 발생한 규모 5.0의 지진과 관련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승인의 위법성을 가리는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발언도 나왔습니다.
울산이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이라는 사실... 근데 또 짓겠다고? 겁도 없어~

12. 검찰이 수백억 원의 선교비를 횡령한 혐의로 고발된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에 대해 무혐의 결론을 내렸습니다.
조 목사는 교회 예산 600억 원을 선교비 명목으로 개인이 사용하고 적법한 절차 없이 200억 원의 퇴직금을 챙긴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습니다.
800억을 써도 다 하나님의 뜻이었거니 하고 말아야지 뭐... 신기하고 놀라워~

13. 홈쇼핑 채널 재승인 과정에서 금품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홈쇼핑이 작년 한 해 30억 원이 넘는 접대비를 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08년 이후 연간 최대 규모로 지난 8년간 롯데홈쇼핑이 지출한 전체 접대비 139억 원의 약 25% 수준입니다.
한 달에 2억 5천만 원을 누구 입에 넣어주었을라나... 배 터지겠다~

14. 개발제한을 푸는 법안을 통과시킨 새누리당 권선동 의원의 사촌이 작년부터 그 지역 땅을 대거 매입해 논란입니다.
이 같은 의혹에 당사자들은 ‘공교롭게도 시기가 맞물렸다’ ‘말도 안 되는 의혹’이라는 해명만 내놓고 있습니다.
재주가 좋은 거야 재수가 좋은 거야... 공교롭게 두 가지 다?

15. 경찰이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에 앉은 남성 사진을 SNS에 올려 명예훼손 논란을 일으킨 '오메가패치' 운영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해당 계정에는 200건이 넘는 남성 사진이 모자이크 없이 게시됐지만, 수사가 시작되자 현재는 계정이 삭제됐습니다.
이해는 하지만, 배려석 양보하기 운동을 했으면 좋았을 것을... 아쉽네...

16. 이케아가 북미에서 리콜을 결정한 서랍장을 한국에서도 환불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공식 리콜은 아니며 산업통상자원부 안전성 조사 착수로 여론이 나빠지자 조용히 환불을 진행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용히 욕 좀 해야겠다... 들리냐?

17.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는 오명을 뒤집어썼던 고등어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판촉 행사가 열립니다.
해양수산부는 13일까지 전국 롯데마트의 수산물 판매 코너에서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수부는 머리 숙여 고등어 한테 사과부터 하시죠~

18. 병역을 면제받기 위해 고의로 온몸에 문신을 새기는 이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병무청에 따르면 '고의 문신'으로 인한 병역 기피 사례는 전체에서 2위를 차지했고 1위는 '정신질환 위장'이라고 합니다.
문신있다고 총 못 쏘나? 자동 위장술이라고 하고 특수 부대를 보내자고요~

19. 13세 미만인 청소년을 성추행했더라도 나이를 짐작하지 못했다면 성폭력처벌법을 적용해 가중 처벌할 수 없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사건 당시 사복을 입고 있었던 피해 학생의 키가 160㎝를 넘었고 매우 어두워 나이를 추정하기 어려웠던 점이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됐습니다.
그럼 키 작은 성인을 성추행하면 성폭력처벌법으로 가중 처벌하나? 이건 아니지~

20. 경남 의령군의회, ‘혈서각서’로 의장단 나눠 먹기 파문. 독립운동 해?
휘발유ㆍ경유 가격, 넉 달 만에 상승세 멈춰. 간만이야~
김시곤, 청와대 보도개입 ‘박근혜 정부 인수위 시절부터’ 떡잎부터...
국회, 오늘부터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개시. 기대합니다~
송영선, ‘자위대 행사 가는 게 예의’ 너만, 다른 사람은 예외~
국민안전처 구호품목에 생리대 슬쩍 다시 넣기로. 취향도 가지가지...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차이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타인과 함께, 타인을 통해서 협력할 때에야 비로소 위대한 것이 탄생한다.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세상에는 함께 할수록 더욱 크고 위대한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개개인의 욕심으로 그것을 망각하고 살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국회에서 말로만 노상 떠드는 ‘협치’는 그렇다 쳐도 우리까지 그럴 수는 없잖아요.

오늘 더불어 함께 하는 위대한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JTBC 손석희 앵커브리핑]
어느 사회든 공영방송은…'동네북'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가 구해내야 할 것은 BBC 자체가 아니라 공익방송이며 그 시기가 가까워짐에 두려움을 느낀다"

과거에 영국의 언론비평가 데니스 포터가 BBC를 두고 했던 말입니다.

BBC는 그 시작부터가 상업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권위를 좋아하는 보수당과 사적 기업을 싫어하는 노동당'이 의회에서 합작해낸 기관으로 정치적, 경제적 통제로부터 벗어나서 공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 제공자의 역할이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나 70년대 이후에 BBC는 그 자율성을 침해하는 갖가지 압박에 시달려 왔습니다.

구성원들은 특권을 지닌 독선적 좌파라는 공격을 받았고, 걸핏하면 민영화하라는 압박을 받았습니다.

미국의 공영방송 PBS가 받고 있는 공격은 매우 노골적으로 정치적이었습니다.

보수진영과 진보진영 양쪽이 모두 PBS를 두들겨댔습니다.

그래서 PBS를 표현하는 가장 적절한 말은 '동네북(Drum being beaten by everyone)' 물론 주로 두들겨댄 쪽은 보수진영입니다.

공화당의 대선 후보였던 로버트 돌은 상원의원 시절이던 92년에 "공영방송은 점점 더 균형 감각을 잃어가고 있고, 자유주의를 선동하고 있으며 나는 이런 것들이 지겹다" 이렇게 주장하기도 했지요.

당연히 PBS에 대한 연방정부의 예산 지원은 해가 갈수록 깎여 나갔습니다.

공통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어느 사회든 공영방송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늘 압박의 대상이었습니다.

공영방송이 추구하는 공익적 가치가 정치권력이나 경제권력의 이데올로기와 충돌할 때 이런 압력은 발생하는 것이겠지요.

물론 이것은 비단 공영방송에만 해당하는 일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압력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방송사들과 그 방송사들이 속해 있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감당해낼 몫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의 대부분은 제가 지난 2003년에 어느 신문 칼럼으로 쓴 내용입니다.

13년 전 공영방송에 몸담았을 때 썼던 칼럼을 지금 민영방송으로 옮겨 와서 다시 인용하고 있으니까 감회가 남다르긴 합니다.

아마도 그 당시의 제가 지금의 저에게 질문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3년 후의 거기는 좀 변한 게 있느냐" 라고 말입니다.

오늘(6일)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 2016년 7월 7일 신문 브리핑 #

"작은 것에 감사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누구는 저렇게 사는데 나는...'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다."
- 평생감사 카드


<< 정치/외교 >>
1. 미국 정부가 6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개인 15명과 기관 여덟 곳을 인권유린 혐의로 첫 제재 대상에 올림
- 미국 정부가 북한 최고지도자를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미국의 이 같은 조치로 가뜩이나 경색된 북·미 관계는 더 얼어붙을 전망임


<< 경제 일반 >>
1. 정부가 건설이 예정된 석탄 화력발전소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석탄발전소를 짓지 않기로 함
- 가동 기간도 40년으로 제한하고, 30년이 넘은 노후 석탄발전소는 9년 안에 없애기로 했으며, 이 계획이 지켜진다면 2062년에는 국내에서 석탄발전소가 사라지게 됨

2. 6일 프랑스 해운통계조사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국내 중견 해운사인 고려해운은 7월 들어 61척 12만5132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의 선복량(선박보유량)을 기록해 세계 해운업계 20위에 올랐음
-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포함한 한국 국적 컨테이너선사 3곳이 20위권에 들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임

3. 미래창조과학부 공식 인증 벤처기업인 아이카이스트가 2대 주주 KAIST(지분 49%)와 분쟁에 휩싸임
- KAIST는 분식회계 의혹까지 제기하며 ‘카이스트’란 이름을 사명에서 뺄 것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됨
- 2011년 자본금 3억원으로 설립된 아이카이스트는 현 정부 들어 창조경제를 대표하는 벤처기업으로 꼽혔으며, 지난해에는 유엔과 손잡고 10조원 규모의 스마트스쿨 보급 사업에 나선다고 발표해 주목을 끌었었음

4. 삼성전자가 올 들어 갤럭시S7 등 주력제품을 광고할 때 회사명 로고를 검정으로 쓰고 있음
- 지난해 4월부터 광고 등에서 전통의 오벌(타원형) 마크 대신 문자 마크를 쓰기 시작한 데 이어 삼성의 색이던 청색도 검정으로 바꾸고 있으며,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검정을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밀레니얼 세대(10대 중반~30대 중반)가 좋아하는 색으로 판단해 블랙을 주로 쓰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함


<< 금융/부동산 >>
1. 영국 부동산펀드 투자자들의 대규모 환매(펀드런) 조짐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들었음
- 영국 부동산펀드인 스탠더드라이프는 브렉시트로 부동산 가격 하락을 우려한 투자자의 환매 요구가 일시에 몰리자 지난 4일 환매를 중단했으며, 5일에는 또 다른 부동산펀드 아비바인베스터스와 M&G인베스트먼츠가 잇달아 환매를 거부함
- 불안해진 글로벌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쏠리면서 6일 일본 엔화 가치는 장중 달러당 100.57엔까지 치솟았으며, 반면 영국 파운드화 가치는 이날 장중 파운드당 1.28달러까지 밀려 1985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함

2. 공정거래위원회가 신한 우리 국민 KEB하나 농협 SC제일은행 등 6개 은행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혐의에 대해 ‘무혐의’ 결론을 내림
- 4년에 걸친 전방위 조사에도 불구하고 6개 은행의 CD 금리 담합을 입증하지 못했으며, 공정위가 담합 추정만으로 무리한 조사를 해 시장 혼란만 키웠다는 비판이 나옴

3. 지난해 11월 예비인가를 받은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와 K뱅크의 은행 설립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음
- K뱅크는 오는 8~9월, 카카오뱅크는 11~12월 은행업 본인가를 신청하겠다고 6일 밝혔으며, 210여명의 추가 채용 계획도 발표함

4. 주주가 배당금을 받지 못하거나 약정액 미만으로 받는 경우에도 의결권을 부여받지 않는 우선주가 처음으로 나옴
- 6일 한화그룹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주)한화는 오는 9월 4000억원 규모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함
- 약정된 배당 수익률을 채권 이자처럼 주면서 의결권 발생 가능성이 없다는 점에서 ‘영구채’와 같은 성격을 갖는 우선주이며, 신주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싶지만 대주주의 의결권 지분 희석을 원치 않는 기업들이 이 같은 우선주를 속속 발행할 전망임


<< 국제 >>
1. 세계 1, 2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의 교역 분쟁이 닭발과 철강, 가전, 타이어에 이어 메기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음
- 미국의 대중(對中) 무역적자 규모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데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를 해소하라는 정치권의 압력이 커지면서 두 나라 간 무역 분쟁이 전면전 형태로 번지는 형국임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실권주(失權株, forfeited stocks)
- 유상증자 시 신규로 발행한 뒤 최초 결산기가 지나기 전의 주식을 신주(new share)라 하는데, 청약기일까지 신주를 모집할 때 우선적으로 신주를 배당 받을 권리를 가진 신주인수권자가 신청하지 않아 남아 있는 신주를 말함.
회사가 유상증자를 실시할 때 주주는 정해진 날짜에 자신에게 배정된 유상증자분을 인수하겠다는 청약을 하고 해당 금액을 납입하게 됨. 그러나 청약기일까지 청약하지 않거나 청약을 하여도 납입일에 돈을 내지 않으면 유상신주를 인수할 권리를 상실하는데, 이로 인하여 발생한 나머지 주식을 실권주라 하는 것임.
즉, 기존주주가 자신에게 배정된 신주인수권을 포기하면 실권주가 발생하게 되며, 실권주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임의로 처분이 가능함.
일반적으로 실권주의 발생은 발행 기업의 경영이 부실하거나 무리한 증자로 인하여 시가가 납입한 금액보다 낮을 때, 자금이 부족하여 납입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힘들 때 발생함.
실권주 청약정기예금, 실권주 청약은 상장사가 우선적으로 주주를 공모하는 방식으로 유상증자 때 남아 있는 부분을 주간사 증권회사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받는 청약을 말하며, 증자를 하는 기업은 실권주가 생기면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이 주식을 파는데 이 절차를 공모라 함.
- 출처 :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6/07/06 - [News] - 오늘 (7월 6일) 주식시장 Issue 및 종목 안내

2016/07/06 - [News] - 아쿠쿠의 오늘 (7월 6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2016/07/05 - [News] - 아쿠쿠의 오늘 (7월 5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2016/07/04 - [News] - 아쿠쿠의 오늘 (7월 4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2016/07/01 - [News] - 아쿠쿠의 오늘 (7월 1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