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이야기

아쿠쿠의 오늘 (6월 2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끔찍하고 가슴아픈 뉴스들이 전해졌네요.
안전에 대한 숙제는 여전한가 봅니다. 요즘 미세먼지라는 삶의 기본 적인 것을 보장받을 수 없는 이슈도 커지고 있고 어떻게 해결할 지 고민이 앞섭니다.

6월 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새로운 정치'에 대한 기대를 모았던 제20대 국회가 막상 임기를 시작하자 이전과 다르지 않은 구태를 재연하며 실망을 안기고 있습니다.

임기 개시 전부터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 문제와 원 구성 협상에 여야 3당 모두 자기주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협치는 바라지도 않는다. 다만, 당신들 목소리 말고 국민의 목소리를 내라고~ 


2. 4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한 남양주 지하철 공사현장 붕괴 사고도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인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비좁은 지하 밀폐 공간에서 철근 절단작업을 하던 중 프로판가스가 새 대규모 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후진국적 참사가 언제까지 이어져야 하는지... 부끄러워 살 수가 없다...


3. ‘옥시’로부터 뒷돈을 받고 업체에 유리한 가습기 살균제 실험을 한 의혹을 받고 있는 호서대학교 유모 교수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유 교수가 수천만 원의 연구비를 횡령한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줄줄이 사탕이라더니... 아주 여러 가지 하셨구만~ 


4. 보수 성향의 대학생 단체 한국대학생포럼의 회장을 지낸 윤주진 씨가 전경련에 입사하고 전경련이 이 단체의 행사를 지원해온 게 드러났습니다.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이외에도 다른 보수단체를 지원하고 집회에 동원했다는 의혹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버이연합 사무총장도 그렇고 윗 선만 주머니 채우는 거지... 근데 대학생포럼은 미래의 어버이연합?


5. 국방부의 방위산업 비리가 또 드러났습니다. 

이번엔 침낭 비리로 얽히고설킨 이권 다툼까지 벌어졌습니다. 

이 비리로 인해 1986년 개발된 침낭은 현재도 보급 중인데, 문제는 앞으로도 군용 침낭 교체가 요원하다는 점입니다.

1986년 저 시점에 나는 군대에서 사비로 사제를 사다 썼다는 사실... 진짜 대통령님 국방부 해체하시죠~


6.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이번 방한 일정에 대한 외신의 평가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영국 텔리그래프는 지루한 눌변, 역사상 최악의 사무총장 등의 표현으로 비판했고 AFP는 반 총장이 국내의 지지율을 즐기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반 총장님이 그러지 말랬는데... 외신들이 과잉해석을 하는가 봅니다. 크~ 


7.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112 허위 신고자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해 승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술에 취해 계속된 허위신고를 한 문 씨는 형사 처벌에 따른 벌금 50만 원에 민사 배상금 125만 원까지 물게 됐습니다.

장난 전화하시는 분들~ 돈 많아? 긴급 전화는 장난의 대상이 아니지 말입니다~ 


8. 오는 11월 17일 치러질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유형과 난이도 등을 미리 가늠해볼 수 있는 6월 모의고사가 오늘 실시됩니다.

이번 모의평가는 3월 이후의 학업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기회로, 수시 지원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입시 전쟁의 서막을 알리는 가 봅니다. 얘들아 힘내고 파이팅~


9. 홍익대 학생들이 극우성향 사이트 '일베'를 상징하는 모양으로 논란이 된 홍대 정문 조각상을 부숴 경찰이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조형물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전하고 싶어 조각상을 부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든 취지야 어쨌든 간에 두고두고 조롱과 혐오의 표현으로 넵둬도 좋았을 것을... 내 생각이...


10.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식탁 물가가 잠잠해지는 추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그동안 다소 높은 가격을 보였던 배추·무 등 일부 채소류들이 5월 중순부터 가격 안정세로 돌아서 최근까지 그 추세가 확산되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다행이긴 한데... 오를 만큼 다 올랐거등~ 장바구니가 넘 가벼...


11.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계 대기업인 코린도 그룹이 열대우림 파괴에 앞장서고 있다는 의혹이 해외 시민단체로부터 제기됐습니다.

코린도 그룹이 2010년 이후 팜 야자 농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열대우림 3만500㏊를 훼손했으며, 고의적인 화재를 냈다는 주장입니다.

'원시림을 베는 대신 나무를 기르고 자연보호에 앞장서고 있다‘는 코린도의 주장... 자연보호가 참 고생이 많다~


12. 정부가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나, 이른바 '묻지 마 범죄'에 대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정신질환자나 재범 우려가 있는 범죄자들에 대한 관리가 크게 강화됩니다.

예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지... 다만, 정신질환자는 치료가 우선이지 혐오의 대상이 아니라는 거~


13. 중국 스마트폰 기업 화웨이가 국내 A/S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내놨습니다. 

전국의 편의점을 통해 제품을 배송해 4∼5일 안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개시했습니다.

왔다 갔다 하는 기간에는 휴대폰 없이 살라고? 아닌 거 같은데... 기다리다 돌아버릴지 몰라~


14. 아파트 12층에서 투신한 대학생이 40대 가장을 덮쳐 둘 다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발생 당시 만삭의 아내와 아들도 근처에 있던 것으로 알려져 슬픔을 더하고 있습니다.

마른하늘에 날벼락도 유분수지... 이거야 원... 


15. '입방정' 떨던 50대 남성이 동창회에서 제명당하고 명예훼손으로 벌금 500만 원까지 물게 됐습니다.

여자 동창생이 자신을 좋아해 모텔을 가자고 했다고 술자리에서 자랑했지만, 알고 보니 사실무근이었습니다.

딱 초딩 수준으로 노셨구만... 화장실 담벼락 낙서도 아니고 말이야 쯧쯧...


16. ‘메가시티’ 서울의 인구가 28년 만에 1,000만 명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전세난 등으로 ‘탈서울 현상’이 가속화했기 때문인데, 5월 말 기준 서울 주민등록 인구는 999만578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의 저 많은 집들의 주인은 다 누구일까? 알면 뭐하겠어... 


17. 개성공단 폐쇄 여파로 1일부터 전면 착용이 실시되는 경찰의 새 근무복 보급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국가공인기관에서 실시한 품질 검사에서 ‘초기 세탁 시 물 빠짐이 있다’는 진단이 내려졌습니다.

어떻게 지금이라도 개성공단 다시 열 생각은 없으신지... 다들 힘들자나~


18. 맘만 먹으면 뭐든지 만든다는 3D 프린터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발뒤꿈치 뼈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보름 뒤 다리 절단 위기에 놓였던 20대 청년에게 이식된다고 합니다.

나도 한 대 들여놓고 싶다... 만들고 싶은 게 너무 많아... 금덩어리... 흐~


19.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총수 일가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주가 하락을 유도했을 수 있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와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삼성물산 주가조작 논란을 1면으로 다룬 신문은 오직, '한겨레'뿐이었습니다.

역시 돈은 펜보다 강한 게야... 이러니 내가 멈출 수가 없는 게지... 끙~


20. 대륙 입맛 사로잡을 삼계탕이 이달 말 중국에 수출한답니다.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1,200광년 거리의 행성이 발견됐답니다. 멀다~

서울메트로가 구의역 사고는 고인 잘못 아니라는 사과문을 냈답니다. 이제?

전 세계 5세 미만 과체중 아동이 2025년 7천만 명으로 증가한답니다. 

건강보험 의료수가가 평균 2.37% 인상돼 내년 건보료가 오른답니다. 

대한민국 축구가 6:1 이랍니다. 제길~

고등어에 환경부담금을 물릴지 모른답니다. 뻥야~ 


우리는 감탄과 희망과 사랑으로 산다.

- 윌리엄 워즈워스 -


매일 아침 소식 전하면서 좀 더 희망차고 기쁘고 즐거운 소식은 전할 수 없냐는 질문과 지적을 많이 받습니다.

저 또한 그러한 소식보다 아름다운 이야기로 가득한 소식만 전하고 싶습니다.

단지 그러한 소식들로 가득 찬 소식들이라면 그건 제가 할 일이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희망과 사랑으로 가득한 감탄사가 넘치는 이야기들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으니까요.


오늘도 그런 세상을 위해 덥지만 땀 흘리기를 주저하지 않으시리라 믿습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

[JTBC 손석희 앵커브리핑]

 '멈춰선 시계…네 마리의 종이학'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1945년 8월 6일 8시 15분.

히로시마 평화기념관에 전시된 이 시계는 원자폭탄이 떨어진 바로 그 시간, 그 순간에 정지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전범국, 즉, 전쟁의 '가해국' 이었지만 민간인 피해자의 희생을 강조하며 가해국이 아닌 피해국으로 거듭나길 원해 왔습니다. 멈춰버린 시계는 바로 그들의 그런 소망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70여 년이 지나서 그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나라의 대통령이 히로시마를 방문했습니다.

미국은 사과가 아니라고 공식적으로 이야기했지만 아마도 일본은 모든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 오바마를 그 앞에 세워놓았을 것입니다. 마치 외교란 이런 것이란 것을 보여주듯이…

그리고 오바마가 직접 접었다는 종이학 네 마리가 언론에 대서특필 됐습니다.

종이학 천 마리를 접으면 병이 나을 거라 믿었던 한 피폭자 소녀의 이야기. 치유의 소망을 담긴 학을 접다가 끝내 세상을 등진 소녀는 세상을 떠난지 60여 년이 지나서야 폭격을 가한 나라의 대통령이 접은 종이학을 받게 됐습니다. 


"동생도 기뻐할 것" 팔순을 바라보는 오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이 심지어 전쟁의 가해국에서도 진행되고 있는 일들입니다.

그리고 어제, 또 다른 시간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당사자에겐 묻지도 않고 불가역적이란 꼬리표를 단 사과를 그것도 '대신' 받아낸 정부는 이제 바로 그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자국의 피해자들에게 용서를 권합니다.

그리고 내놓은 것은 복지전문가가 얘기하는 '맞춤형 복지…'

힘겨웠을 첫 증언 이후 흘러간 25년의 세월. 그 안타까운 시간들을 흘려보낸 국가가 말하고 있는 그 '시간' 이란 무엇인가…

가해국의 피해자. 히로시마의 소녀 사다코의 오빠는 60년이 지나서야 '동생이 기뻐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가해국, 즉 전범국가의 수장이 갖은 역량을 발휘해 받아낸 그 종이학은 원폭 피해자들에게는 사과 그 이상의 의미로 다가왔겠지요. 

이미 60년 전에 숨진 소녀에게, 그의 가족에게 멈춰 있던 시간들은 누군가의 표현처럼 '시급'한 것은 아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진정한 사과가 필요했을 뿐…

폭격의 순간 멈춰졌던 그 시계는 이제야 비로소 조금씩 초침을 움직이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정작 그 가해국으로 인해 고통을 당한 또 다른 이 땅의 피해자들은 열일곱 남짓 꽃다운 나이에 멈춰버린 그 '시간'을 국가로부터도 외면당한 채 그저 '시간'이 없음을 강요당하고 있는…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 2016년 6월 2일 신문 브리핑 #


"우리가 가진 것 때문에 감사하는 것이 아니요, 우리의 되어진 바로 인해 감사한다."

- 헬렌 켈러


<< 정치/외교 >>

특이내용 없음


<< 경제 일반 >>

1. 산업통상자원부가 1일 발표한 5월 수출입 동향을 보면 수출은 398억달러, 수입은 327억달러로 71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함

- 수출은 지난해 12월 이후 올해 3월(-8.1%)만 빼고 매달 두 자릿수 감소폭을 기록했지만 5월 들어 감소폭이 한 자릿수로 돌아섬


2. 국내 최신 무기체계와 방위산업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16 대한민국 방산부품·장비대전(KDEC)’이 1일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막함

- 방위사업청이 주최하고 국방기술품질원과 창원시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군용 부품, 장비, 무기체계 등 최신 방산제품과 우수 상용품이 전시되며, 한화테크윈 한화탈레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S&T모티브 기아자동차 등 140여개 업체가 K-9 자주포, 수리온 헬기(KUH-1), 다연장로켓 천무 등 최신 무기체계와 관련 부품을 선보임


3. 웅진그룹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 후 남아 있던 빚 1조4000여억원을 사실상 모두 갚았으며, 이는 회생계획안에 따라 2022년까지 갚기로 한 것을 6년 앞당긴 것임

- 조선 등 국내 주력산업 간판 기업들이 줄줄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가운데,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채권자 피해를 최소화한 ‘모범사례’란 평가가 나오고 있음


4. 현대상선이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에 가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음

- 용선료 인하와 8043억원 규모의 공모사채 채무재조정에 성공한 현대상선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피하게 됨


5. 휘발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벙커C유를 재처리하는 RFCC(중질유분해공정) 상의 ‘RFCC용 신축이음관' 제품 시장에 국내 플랜트 자재업체 메가플랙슨이 자체 기술력만으로 진출함

- 최근 말레이시아 국영정유회사 페트로나스와 1000만달러 규모의 납품계약을 체결했으며, 부품은 세계 최대 정유플랜트 사업 ‘라피드 P1’ 프로젝트에 투입됨


<< 금융/부동산 >>

1.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합병을 반대한 주주들의 주식매수 청구가격을 높여야 한다는 법원 결정이 나오면서 합병과 분할, 사업양도 등 주식매수 청구권 부여를 동반하는 기업 구조조정이 산적해 있는 경제계를 긴장시키고 있음

- 서울고등법원 민사35부(부장판사 윤종구)는 지난 2월 말 삼성물산 주식을 2.11% 보유한 일성신약 오너 일가가 삼성물산을 상대로 제기한 주식매수 청구가격 결정신청 사건에서 주당 가격을 5만7234원에서 6만6602원으로 올리라고 지난달 30일 결정함

- 비송(非訟:민사사건 중 특정 쟁점에 대해서만 신속하게 결정을 받는 비소송 형태 사건)의 특성상 재판부 재량에 따라 기업의 합법적 의사결정을 뒤집을 수 있어 향후 구조조정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임


2. 현대중공업그룹이 선박 ‘수주절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하이투자증권과 하이자산운용, 현대선물 등 금융 계열사를 올해 안에 모두 팔기로 함

- 건설장비, 그린에너지 등 비(非)조선사업부문 중 일부 사업부도 내년 상반기까지 분사한 뒤 매각할 방침임


3.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통해 주가연계증권(ELS)에 투자할 때 물어야 하는 신탁보수가 금융회사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남

- 금융투자협회가 지난달 31일 개설한 금융정보 공시 사이트 ‘ISA 다모아’에 따르면 주요 은행은 ELS와 같은 파생결합증권 투자자에게 매년 0.5~0.7%의 신탁보수를 받고 있는 반면, 증권사의 신탁보수는 연평균 0.1% 안팎에 그침


<< 국제 >>

1. 일본 소프트뱅크가 창업 때부터 보유해온 알리바바 주식 중 79억달러(약 9조4326억원)어치를 매각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일 보도함

- 자본구조 개선과 부채 감축이 목적으로 알려졌으며, 매각 후 알리바바 지분은 32.35%에서 28%로 떨어짐


2. 저유가에 따른 재정난을 탈피하기 위해 해외자금 조달을 모색해온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르면 오는 7월 150억달러(약 17조9000억원) 규모의 국채를 발행하기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일 보도함

- 사우디 정부가 국제 자본시장에서 돈을 빌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2014년 9월 이후 급락한 국제 유가 영향으로 사우디 재정적자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15%에 이르고 경제성장률도 1% 수준까지 떨어짐


<< 오늘 신문의 경제관련 용어 >>

* 주식매수청구권(株式買受請求權)

- 주식매수청구권은 주주총회에서의 특별결의사항에 대하여 반대의견을 갖는 주주가 회사에 대하여 자기가 보유한 주식을 정당한 가격으로 매수해 줄 것을 청구하는 권리를 말함.

이 제도는 회사의 분할, 합병, 영업 양도 등 존립에 관한 기본사항의 변경에 대해 다수의 의사로 회사를 이끌어 나가되, 반대하는 군소주주에 대하여는 금전상의 불이익이 없도록 회사가 공정한 가격으로 이들의 보유주식을 매수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이며, 부당, 불공정한 분할이나, 합병, 영업 양도에 반대하는 소액주주의 보호장치임

2016/06/01 - [News] - 아쿠쿠의 오늘 이슈 & 섹터, 스케쥴 (6월 1일)

2016/06/01 - [News] - 아쿠쿠의 경제 및 증시관련 단신 (6월 1일)

2016/06/01 - [News] - 아쿠쿠의 오늘 (6월 1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2016/05/31 - [News] - 아쿠쿠의 오늘 (5월 31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

2016/05/30 - [News] - 아쿠쿠의 오늘 (5월 30일) 뉴스 브리핑, 신문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