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이야기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9/8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9월 8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국회 운영위원회는 올해 국정감사의 '기관 증인'으로 각종 의혹 논란에 휩싸인 우병우 민정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을 일괄 채택했습니다.
그러나 불출석 사유가 있을 경우 추후 재협의하기로 함에 따라 여야간 논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분께서 싸고도는 한 절대 안 나온다에 한 표... 만원 빵?

2. 국방부가 사드를 새로 배치 지역으로 사실상 롯데 성주 골프장을 선정하고 이달 말 공식 발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방부 당국자는 ‘평가 작업이 사실상 완료돼, 추석 연휴 뒤 평가 결과를 공식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에 대한 수사가 압박을 가하는 이 판국에 ‘싫다’ 소리 한 번 못하고 내주는 거지...

3. 안철수 전 대표가 본격적인 대선 행보를 시작했지만, 지지율이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여전히 발목을 잡는 리베이트 사건과 보수층의 지지를 잃은 사드 반대론, 무성의한 상임위 활동 등이 그 이유로 꼽힙니다.
조윤선 청문회 때 보니까 무슨 결혼식 주례 보는 것 같더만... 좀 박력 있게 안 되나?

4. 늘푸른한국당의 이재오 전 의원이 대선 후보감으로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손학규 더민주당 전 상임고문을 꼽았습니다.
특히, 김무성 전 대표의 주장이 자신의 주장과 비슷하다며 ‘과연 새누리당을 나올 수 있는 혁명적 용기가 있는지 지켜봐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자기는 새누리당에 있을 때 안 나왔으면서 왜 남보고는 나오래? 못됐어 아주...

5.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설립이 소녀상 철거로 이어질 일은 없다며 정부가 나설 일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최근 재단에 10억 엔을 송금한 것과 관련해 ‘소녀상 철거의 대가’라는 의혹이 제기되자 선을 그었습니다.
그런 애매모호한 발언 말고~ ‘정부는 소녀상을 현재 그 자리에 고수하기로 했다’... 뭐 이렇게 안 되겠니?

6.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활동에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한일 합의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격렬한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일부 피해자만 만나 일본 측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에만 그치고 있다는 비판입니다.
어떻게 자기 좋은 소리만 듣고 다니면서 화해와 치유를 얘기하는지... 그거 일본 애들이나 하는 거고~

7. 환경단체가 금강의 녹조 현상으로 피해를 본 주민들의 집단 소송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여름철마다 녹조가 금강을 뒤덮으면서, 금강의 수상 레저 객이 급격히 줄었고 농업용수를 얻는데도 어려움이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입니다.
한분 한분 책임을 지게 하다 보면 맨 위에 그분도 언젠가 나오시겠지... 반드시...

8. 일본의 산케이 신문이 2016 리우올림픽에서 8위를 차지한 한국이 6위에 오른 일본을 지나치게 '라이벌'로 의식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이 올림픽 성적에 반성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일본에 대해 열등감을 가지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라고 충고했습니다.
일장기를 보면 눈에 불똥이 튀거든... 그건 라이벌 아니고 그냥 싫은 거라고 봐~

9. 일본에서 AI를 이용해 연애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를 지난 6일 개시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회사 측은 연애 관련 질문이 들어오면, AI가 그동안 축적된 3,000만 건의 연애 관련 내용을 분석해 몇 분 안에 답변을 제시한다고 전했습니다.
AI가 만나지 마라면 안 만날 거야? 사랑은 그런 게 아니라는 거~ 알면서...

10. 미국 연방항공청 FAA가 항공기에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소지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FAA 대변인은 ‘배터리 리콜 제품은 승무원과 승객이 소지하지 못하도록 한다’며 갤럭시노트7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러다 갤럭시노트7을 테러용으로 쓰지는 않겠지?’라고 했었는데... 말이 씨가 되는 건가~

11. 그랜저 검사, 벤츠 검사 등에 이어 이번엔 '동창 스폰서 검사' 의혹이 터져 나왔습니다.
부장검사가 사업가 친구로부터 수시로 향응과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에 법무부는 2개월 직무정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보니 가관이 아니더만... 동네 양아치도 아니고...

12. 강원도가 동계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700억 원을 들여 짓고 있는 스키장 소유권이 올림픽 뒤 특정 대기업에 공짜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막대한 국가 예산을 들여 지은 시설을 돈 한 푼 받지 않고 대기업에 넘기는 건데, 과도한 특혜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스키 점프장 축구장으로 활용한다는 기사 보고 칭찬했더만... 오래 가지를 않는 거지...

13. 사전에 입찰 금액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담합해 1천200여억 원의 학교급식을 불법으로 낙찰받은 급식업자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이들은 가족, 지인 명의로 유령업체를 만든 후 자신의 지역에서 발주되는 입찰공고의 예상가격을 뽑아 협력업체들과 공유한 후 입찰에 참가했습니다.
이러니 애들 밥상이 오죽하겠냐고... 담합해서 멍석말이를 해야...

14. 최근 5년간 순직한 경찰관보다 우울증 등으로 목숨을 끊은 경찰관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병과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쉬운 경찰관들의 건강관리에 한층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끔 욕은 했지만, 그래도 경찰이 건강해야 대한민국 치안이 바로 서지 않겠어요? 일선 경찰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진짜루...

15. 고속도로 나들목으로 빠져나가는 것처럼 운행하다가 고속도로로 다시 진입하는 '얌체'운전자들에 대한 집중 단속이 진행됩니다.
고속도로순찰대는 상습 정체지역 나들목 끼어들기 행위에 대해 암행순찰차 및 캠코더 촬영을 이용한 단속·계도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끼어들어 나가는 것만 있는 줄 알았더니... 새치기도 참 여러 가지구만...

16. 남미에서 확산하기 시작한 지카 바이러스가 동남아시아에 이어 중국까지 번질 조짐을 보이면서 보건 당국이 비상이 걸렸습니다.
백신이 없는 현재로썬 모기 박멸과 지카 바이러스 발생국에 대한 여행 자제 등 예방만이 최선의 대책이라고 합니다.
먼 산 바라보다가 큰코다치는 일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는데... 메르스 사태를 보자면 걱정이 태산입니다...

17. 장수의 비결로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이 심혈관 질환 환자의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 공공의료 서비스도 약물치료보다 지중해식 식단을 먼저 처방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생선과 채소, 올리브유... 요즘 채솟값이 장난이 아니라... 풀이라도 뜯어 먹어야 할라나?

18. 전국에서 중학생 무상급식 비율이 가장 낮은 인천에서 학생들의 '공짜 점심'을 둘러싼 논쟁이 수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천은 서해5도 지원특별법에 따라 지원을 받는 옹진군 학생과 저소득층 학생 등 1만3천여 명만 무료 급식을 시행 중입니다.
새누리당 소속 시장님에 시의회를 장악한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의 갑질에 애들만 전국적 차별을 받는 게 아닌지... 거참.

상조 서비스 줄폐업, 3년 내 절반 사라질 것. 줄 초상?
정부가 올해 담배 세금으로 13조 원 더 거둘 듯. 칼만 안 든...
'비싸게 사 먹은 메로구이' 알고 보니 왁스·세제원료 '기름치'. 우웩~
박지원, ‘지금 대한민국의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 사이다~
사고 잇따른 인천 2호선, 현대로템 '특혜 의혹'. 어쩐지...
관악구민 5명 중 1명 자원봉사로 복지예산 연 58억 절감. 짝짝짝...
5년간 판검사 56명 각종 비위로 징계, 해임은 단 2명. 뭘 바래...
음주운전 10명 중 4명은 상습범. 가중처벌해야...
홍준표 지사 오늘 오전 10시 30분 성완종 관련 1심 판결. 개봉박두~
성추행 논란 전병욱 목사, ‘청년들 가난해야 애 많이 낳을 것’. 미개한 양반.

더 이상 단순화시킬 수 없을 때까지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라.
- 아인슈타인 -

어쩌면 우리는 단순한 일 들을 너무 복잡하게 벌여 놓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이런 오류를 범할 때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오류가 있다면, 고쳐 나가는 것도 우리가 할 몫이라는 것... 아시죠?

오늘 아침도 기분 좋게 시작하세요.
아침이 싱그러워야 하루가 즐겁습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16/09/07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신문 브리핑 9/7

2016/09/06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앵커브리핑 신문 브리핑 9/6

2016/09/05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신문 브리핑 9/5

2016/09/02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조간브리핑 뉴스 정책 브리핑 9/2

2016/09/01 - [News] -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앵커브리핑 신문 브리핑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