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관심이 뜸했던 넷플릭스 Netflix의 주가 급등 추이가 대단하죠?
한달 그래프만 확인해봐도 $ 100 대에 머무르던 주가가 $ 120를 순식간에 돌파!
세계 최대 규모로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는 넷플릭스의 저력을 보여줍니다. 제 생각에는 이 것이 고점이 아닐듯한 판단이에요. 넷플릭스는 우선 예상보다 가입자 증가 실적이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현 수준의 성장세는 당분간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넷플릭스의 주가 급등의 이유인 3분기 실적을 확인해볼까요?
2016년 3분기 순이익: $ 5,150 만, 주당 12센트
vs. 작년 동분기 수익 = $ 2,940 만, 주당 7센트
시장 전문가들은 주당 6센트를 예상했다고 하니 2배에 달하는 호실적입니다.
분기 매출은 $ 22억 9 천만
vs. 작년 동분기 매출 $ 17억 4 천만
시장 전망치는 $ 228 천만 수준이었다고 하네요. 그러니 분기 매출도 전망보다 $ 1 천만 상회하는 대단한 실적!
무엇보다도 가입자 수의 증가 실적이 탄탄하게 오르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익 창출도 가능하겠다고 판단하게 되는데요. 늦었지만 국내시장에도 넷플릭스 서비스를 소개하게 된 현황처럼 공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미디어 컨텐츠 영역에서 여전히 화두가 되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컨텐츠인 자체 제작 컨텐츠의 인기가 가입자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론은 가입자 수가 357 만 명 증가, 이는 올해 7월 예상했던 230 만 명 대비 220 만 명 수준의 초과 실적입니다.
이제 $ 99.8 수준이던 넷플릭스의 주가가 이번 주초 실적 발표 이후 최고 $ 121.28 까지 20% 수준의 급등세를 기록했는지 아시겠죠?
사실 몇년간 넷플릭스에 대한 기대감과 관심은 대단했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실적 중 가입자 증가세의 증가세 둔화로 인해 주가가 많이 빠지기도 했었거든요. 이제 9월말 기준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8,330 만 명이니 내년 중에는 1억 가입자를 돌파했다는 소식도 듣게 되겠죠?
(저는 3분기 예상해봅니다. ㅎㅎ)
저는 아직 시간이 없어서 못봤지만 평판이 대단히 좋아 아껴두고 있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가 있어요.
바로 기묘한 이야기 Strange Things 와 나르코스 Narcos.
가입자 실적이야 매출, 수익으로 바로 연결되지만 단기적으로 컨텐츠 제작은 비용 부담일 수 있는데요.
저는 적극적으로 자체 컨텐츠에 투자해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는게 넷플릭스의 차별점, 강점으로 장기적인 성장동력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그래서 넷플릭스도 가입자 증가 요인으로 오리지널 컨텐츠 Original Contents의 인기를 첫번째로 꼽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요즘 인기 있는 기묘한 이야기 Strange Things와 두 번째 시즌인 나르코스 Narcos는 두터운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후문.
기묘한 이야기 Strange Things는 총 8부작, 위노나 라이더, 데이빗 하버 출연
- 인디애나 주의 작은 마을 호킨스에서 어느 날 한 소년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가운데, 갑자기 나타난 정체 불명의 소녀와 마을에서 목격되는 초자연적 현상에 관한 미스터리 드라마
나르코스 Narcos는 시즌별로 10부작
- 1980년대 악명 높은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실화를 기반으로 한 범죄 시리즈로 콜롬비아 마약 조직의 치열한 권력 다툼과 이들을 막으려는 마약 단속국의 이야기
이제는 국내에서도 가입자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는 폴란드와 터키에서 특히 현지화 노력을 투입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노력의 결과로 최근 몇 주 사이 해당 국가에서 넷플릭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다음 분기 가입자 실적 발표에서는 결과를 확인하게 되겠죠.
좀 더 자세한 넷플릭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현지 통화 결제 지원 시작, 현지 컨텐츠 소싱 Sourcing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Interface의 현지 언어 지원, 자막, 더빙 추가와 같은 환경 조성 부터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은 해당 국가에서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페이지 조회 수, 재방문율 증가에 개선된 지표를 보여주게 되겠죠. 추가적인 현지화 노력도 기울일 계획이라고 하니 넷플릭스는 글로벌 서비스를 어떻게 안착시키는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중국 진출 계획은 아직 없다 하구요.
기묘한 이야기 Strange Things와 나르코스 Narcos
두 시리즈들 주말에 얼른 에피소드 1이라도 시작해야 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