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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의 관심사

이상형 배우 유아인의 글을 읽고 놀라다

우연히 facebook에서 링크를 통해 들어가
탤런트, 영화배우 유아인, 본명 엄홍식의 글을 읽고 솔직히 깜짝.

그래서 공유드립니다.

i. 공짜, 엄마

압구정에 엄마밥상이란 한식당이 있었다. 그곳에서 나는 가끔 가부좌를 틀고 이름 모를 계모의 밥상을 받았다. 뜨끈한 온돌에 엉덩이를 지지며 잠시나마 기름진 손맛을 느끼는 일은 혈혈단신의 타향살이에 크나큰 위로였다. 물론 그 온정에는 대가가 따른다. 갈비찜으로 사치하지 않으면 1인분 가격이 1만원 조금 넘었다. ‘진짜 엄마’의 밥상을 걷어차고 상경한 이후 서울에서 때운 모든 내 끼니에는 가격표가 붙어 있었다. 쓸쓸한 허기에 모정을 찾아 비집고 들어간 백반집은 물론이고, 바깥 밥이 입에 물려 어설픈 솜씨로 요리를 하겠다고 들락날락한 마트장 보따리에도 여지없이 계산서가 끊어진다. 그나마 친구에게 덤터기 씌워 해결한 끼니 후에는 커피 한 잔으로라도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성가신 염치가 눈에는 보이지 않는 계산서로 손에 들린다. 만약 지금까지 엄마의 집에 얹혀살았다면 종량제 쓰레기 봉투의 규격별 가격이나 대파 한 단의 가격은 모르고 살았을 것이다.
내 나이 스물하난가 스물둘인가 할 때, 자동차 부품 공장지대 한복판에 있던 10평 남짓한 오피스텔에 살았다. 바람 심한 날이면 쇳가루가 동향의 창문을 때리며 기괴한 소음을 만드는 방이었는데, 그나마도 월세를 미루기 일쑤였다. 편의점에서 냉동 만두를 사다 튀겨 먹으며 ‘오대수’로 1년 가까이를 거기서 살았다. 높은 데 올라가서 보면 빌딩숲이 우거져 도시에 여백이라곤 없는데 내 베개를 놓을 한 뼘의 그늘을 갖고 살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 값을 정당히 치르며 타지에서 살아가려면 수도 없이 더러운 꼴을 견디며 비참해지기를 감수해야 한다. 만기가 끝난 후에 친구 두 놈이 사는 방 두 칸짜리 집으로 빈대 붙어 이사를 갔는데 그것은 한참 동안이나 내 마음의 빚이었다. 만약 지금까지 엄마의 집에 얹혀살았다면 나는 훨씬 낭만적인 청년이 되었으리라.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그 말은 절대적인 사실의 생존 지침이고 나는 더 이상 순진하지 않다. 도시는 삭막하다. 서울의 밤은 꽤나 화끈해졌지만 이곳에서의 삶은 치열하고 도무지 내 사정 따위는 봐주지 않는다. 모든 일에는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식당 아줌마의 계란 프라이 서비스가 기적처럼 느껴지는 이 땅에 정말로 공짜는 없는 것일까. 구경만 하면 주겠다는 화장품 샘플이나 잡지에 딸려 나오는 별책 부록을 진짜 공짜라고 믿으며 마음 달래야 하는 것일까.
불필요하게 벌여놓은 집이나 사치스러운 식탁은 고사하고 친구의 호의나 연인의 정열에도 그만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는 떳떳하기 어렵다. 어떤 친구에게 술을 사는 횟수가 일방적으로 늘어나자 나는 내가 산 술병을 일일이 되짚어 세기에 이른다. 순수한 내 호의를 계산하게 만든 건 저쪽이지만 어쨌든 나는 속으로 계산기를 두드렸다. 지난 내 연인은 자기의 사랑 빼기 내 사랑을 하고 남은 것을 세며 나를 죄인으로 만들었다. 나라는 이름 너라는 이름으로 덩어리진 사랑을 주고받고 나서도 더 준 것에 이를 갈고 덜 준 것에 죄책감을 느끼며 우리는 그렇게 산다.
학창 시절에는 엄마가 지금 쓰는 휴대폰 알람의 대신이었다. 매일 같은 시간이면 알아서 깨워주고 밥 먹여주고 용돈 쥐여 엉덩이 두드리며 투정쟁이 아들을 학교에 보냈다. 나는 그 용돈을 택시비로 쓰고 학교에 가서는 친구에게 빌붙어 딸기 우유를 마셨다. 엄마가 내게 제공한 집과 밥과 온갖 금품과 용역은 모두 다 공짜였다. 그때는 공짜인지도 몰랐다. 감사한지도 몰랐고 그래서 더 뻔뻔스럽게 일방적으로 누리던 사랑이었다. 내게 공짜를 주는 것은 엄마밖에 없다. 공짜가 공짜인 줄 모르고 살다가 엄마의 공짜 밥상이 10년의 세월을 가로질러 이제 와 감격스러워지자 모정이 부채가 되어 뒤통수를 때린다. 내가 아는 세상의 마지막 공짜도 이렇듯 철인지 나이인지 내게 찾아온 불편한 세월 앞에 매진되었다. 세상에 진입해 얼추 어깨를 펴고 선 이제부터는 하루하루 그녀의 은혜를 갚으며 살아야겠지. 그 손길이 아무리 완전무결한 사랑일지라도 그것은 상환 불가능한 자식의 빚이다.
매 순간 지갑을 열어야 살아지는 삶을 지극히 당연하게 느끼다가도 타인과 나 사이의 빗금 위로 주고받는 것들이 우리를 계산적으로 만드는 사실에 씁쓸해진다. 엄마의 치마폭에 얼굴을 파묻듯 하염없이 일방적이고 맹목적인 사랑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 기대는 로또를 손에 쥐고 토요일 저녁을 기다리는 일처럼 무모할지라도.
엄마가 나 몰래 숨겨놓은 땅 한 무더기가 어딘가 있지 않을까. 빈 반찬통을 가득 채워 가지고 온 친구의 마음을 계산서로 끊어 하루 빨리 결제해야 하는 것일까. 이 바쁜 세상의 그늘 아래에 쉬어가면서 마음의 거래로 너무 분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 친구의 외상 장부에 내게 얼마짜리 밥을 몇 번 샀는지 따위의 기록은 없었으면 좋겠다. 내가 준 생일 선물이 숫자로 환산되어 응당한 대가로 돌아오지 않아도 서운치 않았으면 좋겠고, 지인의 결혼식에 낸 축의금의 숫자가 내 마음의 크기를 대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혹여나 내가 낸 10만원짜리 봉투가 마이너스로 돌아오더라도 괘씸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모친과 사별한 또 다른 친구가 장례식에 오지 않은 지인들을 일일이 데스 노트에 적으며 자신이 그들에게 준 것들을 세고는 배신감에 치를 떨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금은 내게 반쯤 얹혀사는 친구가 그 어떤 부채 의식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 친구는 10평 오피스텔로부터 도망갔던 투룸 집 안방의 주인이었다. 그리고 나는 그에게 전쟁 같은 세상 속에서 절실한 동지애 이상의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 정도는 어수룩한 낭만을 품는다.
고된 촬영이 끝나고 돌아온 부산 중앙동의 호텔방, 1200원짜리 컵라면에 눈물인지 뭔지 뜨거운 것을 붓는다. 시야를 가리는 수증기 사이로 진한 강된장이 놓인 엄마의 공짜 밥상이 스친다.

다른 분들도 작은 울림을 느끼셨는지 궁금하네요.
유아인의 드라마는 본 적이 없고 유일하게 만났던 작품은 작년의 대박 영화 '베테랑'
마냥 정의로운 캐릭터보다는 악역의 성격파 연기를 즐기는 편인데 나는 좋았다, 유아인의 연기...

그래서 이슈가 되었으나, 당시에 확인하지 않았던 연기대상 최우수연기상 수상소감까지 한번...

찾아서 보게 됐다. (매력 터지네) 

http://tvcast.naver.com/v/677108 '2015 SBS 연기대상' 유아인 엄홍식 최우수 연기상 수상소감

예상 못 했던 필력인 작가 유아인에 대해선 wiki에도 일부 내용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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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유아인?
2006년부터 쭉 미니홈피 게시판에 본인이 쓴 글을 게시하고 있다. 수필 같은 산문을 담백하게 잘 쓰고, 시의 경우에는 김경주 같은 젊은 시인 느낌이 나기도 한다. 배우로서보다 오히려 글 쓰는 것으로 소통한 적이 많았다고 하는 등 꽤 애착을 가지고 있다. 글쓰기를 취미라고 할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지도 않고, 가끔은 글 쓰는 사람의 직업의식을 느끼기도 한다고. 이에 따라 팬들이 작가나 시인으로 부른다. 실제로 '연기하는 유아인'에 반했다가 '글 쓰는 엄홍식'으로 출구봉쇄된 팬들도 부지기수. 특유의 지적 허세에 깨는 사람도 있다 카더라.관심있는 사람은 위의 미니홈피 링크를 타고 가보도록 하자. 다만 2010년대 와선 트위터를 더 애용하는 듯 하다.

글만 봐도 자기 주관 뚜렷하고 소신 있는 사람인게 드러나서인지, 대개 인터뷰어의 미니홈피쯤은 정독하는 기자들 사이에서는 알음알음 인터뷰하기 어려운 상대로 알려져 있는 것 같다.(그를 인터뷰한 기자의 후기에 의하면, 뻔한 질문에 재미없다는 표정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한다.)

트위터도 애용하는데 의미심장한 멘션을 꽤 남긴다. 할 말은 하고 살자는 성격인 듯, 사회비판적인 내용도 왕왕 올라온다. 미니홈피나 트위터에 올리는 글로 보아, 정치적으로 진보주의, 자유주의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12년 대선을 전후해서 안철수 후보 사퇴 관련 글을 남긴 적도 있었고 진보우월주의가 있었다는 글을 쓰기도 했다. '21세기의 엄홍식은 18세기의 홍벽서'라는 글을 쓴 적도 있다. 작가 겸 사상가다. 

다만 이런 SNS활동이 으레 그렇듯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역사왜곡 문제로 줄곧 비판을 샀던 출연작 《장옥정, 사랑에 살다》가 종영한 후, 이에 대한 취중 트윗을 날려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주요 골자는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역사의 재해석으로 봐달라'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문구는 '다 보고있는 앞에서도 날조하고 어제의 사실인데도 부정하고 어느 백성도 모르게 잘난 지들끼리 한문 텍스트로 기록한. 그것이 역사가 아닌가'라는 부분인데, 괜히 쓸데없는 사족을 붙여 그 사족이 자신이 의도하고자 한 본의를 덮어버린 꼴이 됐다. 본인은 마지막으로 '한겨레와 조선일보 중 우리는 무엇을 진실의 역사로 기억할까. 나는 모릅니다. 뭐가 진실인지. 그저 역사의 기록에 대해 그 정도의 여지는 열어두자는 말에. 조선왕조실록 폄하라니. 대단한 난독증. 좋은 것은 나쁜 걸로 나쁜 것은 더 나쁜 걸로.'라고 덧붙였다. 이는 실록을 폄하했다는 의견에 대한 반박인 듯 하다.

덤으로 특유의 허세어린 만연체에 사족이 붙은 말투역시 호오가 많이 갈린다.[5] 만연체의 경우에는 혹자는 그의 문체를 두고 엄마가 치킨 안 사준걸 쓸데없이 어려운 어휘들을 나열해 열줄로 잔뜩 늘려 징징거리는 것 같다고 하기도(...) 물론 개인의 문체에 대해 타인이 왈가왈부할 건 아니지만 공연한 사족들로 곤욕을 치른게 여러번이라 비판을 많이 받는 것도 사실.

2015 대종상 시상식 논란 때는 트위터에 '꼰대의 품격'이라는 멘션을 남겼는데,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그에 동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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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우연히 읽게 된 배우 유아인 씨의 글 덕분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네요.

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